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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2022년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 강화 사업 지원대상기업 모집 통합공고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공고 제2022 - 6호

2022년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 강화 사업
지원대상기업 모집 통합공고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에서는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사업의 일환으로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원대상기업 선정을 위해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2년 03월 17일
-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장 -

1. 사업 개요

사업목적

국내외 생활용 섬유제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대응하여 프리미엄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상용화 기술 및 사업화 지원으로 국내 중소 생활용 섬유제품 제조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 및 경쟁력 제고
  • ※ 생활용 섬유제품 범위
    • 리빙용
    • 인테리어용
    • 거실용
    • 욕실용
    • 주방용
    • 생활보건용 섬유제품 등

추진체계

2. 지원내용

구분 유형 지원명 주요내용 지원기관
P1 고부가 생활용 섬유제품 생산기반 강화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지원규모 : 수혜기업 9개 컨소시엄(18개사 내외)
    • 컨소시엄 구성 : 수요(완제품) 기업 1개사 + 소재기업 1개사
    • 지원금 최대 30,000천원, 기업부담금 12,858천원 이상
  • 지원내용
    • 수요 맞춤형 고부가 프리미엄 시제품 제작지원
    • 기능성 소재, 사가공, 제직, 편직 등 기능성 제품개발 기술지원
    • 홈텍스 섬유제품 기획 및 기술컨설팅 지원
    • 최적 용도의 완제품(샘플), 소재북 제작지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첨부1_P1참조]
P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지원규모 : 수혜기업 6개 컨소시엄(12개사 내외)
    • 지원금 최대 30,000천원, 기업부담금 12,858천원 이상
    • 컨소시엄 구성 : 수요(완제품) 기업 1개사 + 소재/염가공 기업 1개사
  • 지원내용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시제품 제작지원
    • 소재, 염색, 가공, 디자인 등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개발 기술 지원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맞춤형 기획 및 기술 컨설팅 지원
    • 최적 용도의 프로모션 Tool 제작 지원
DYETEC연구원
[첨부2_P2참조]
P3 인테리어용 고부가 소재 발굴 및
제품화 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지원규모 : 수혜기업 2개 컨소시엄(4개사 내외)
    • 지원금 25,000천원, 기업부담금 10,715천원 이상
  • 지원내용
    • 고부가 소재발굴 및 인테리어 섬유 시제품 제작지원
    • 인테리어용 섬유제품 기획 및 기술 컨설팅 지원
    • 성능개선 및 고도화 지원
한국섬유
스마트공정연구원
[첨부3_P3참조]
M1 프리미엄 생활용 섬유제품 토탈 패키지 마케팅 강화 생활용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 전략지원
  • 지원규모 : 10개사 내외
  • 지원내용
    • 생활용 섬유업체 맞춤형 브랜딩(BI)지원
    • 생활용 섬유업체 맞춤형 컨설팅 지원
대구경북
섬유산업연합회
[첨부4_M1참조]
M2 온라인 유통 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
  • 지원규모 : 10개사 내외
  • 지원내용
    • 기업맞춤형 컨설팅 지원
    •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 기획전 지원
    • 기업 맞춤형 라이브 커머스 홍보 지원제공
대구경북
섬유산업연합회
[첨부5_M2참조]
M3 국내외 전시회 공동관 운영 및
판매전 지원
  • 지원규모 : 10개사 내외
  • 지원내용
    • 중국 상해 인터텍스타일 생활용 전시회 참가지원
    • 홈테이블데코페어 전시회 참가지원
    • 생활용 섬유 완제품 판매전 지원
대구경북
섬유 산업연합회
[첨부6_M3참조]
M4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
[미주시장]
  • 지원규모 : 15개사 내외
  • 지원내용
    • 고부가 생활용 섬유제품 기획 공동상담관 운영
    • 미주시장(뉴욕, LA 등) 바이어 확보 및 정보제공 지원
    • 수혜기업별 맞춤형 수출, 마케팅 1:1 컨설팅 지원
    • 고부가 생활용 섬유제품 디지털 비대면 세미나 개최
한국섬유마케팅센터
[첨부7_M4참조]
  • 시제품 제작지원(P1~P3)은 기업당 1개만 지원가능하며, 기업부담금은 현금으로 전체 제작비의 30%(지원금:기업부담금=7:3) 매칭을 원칙으로 함
  • 시제품 제작지원(P1~P3 중 택1)신청기업은 토탈 패키지 마케팅 강화지원(M1~M4)을 중복하여 지원이 가능함 (M1~M4 중 중복선택 가능)
  • 지원분야별 세부내용은 첨부 설명자료 참조

3. 지원자격

구분 지원명 지원자격
P1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생활용 섬유제품용 소재 생산기업
  • 생활용 섬유 완제품 생산, 판매 기업
  • 수요(완제품)-소재 간 컨소시엄 구성 가능 기업
  • 고부가 시제품 개발을 통해 역량 향상을 도모하는 기업
P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개발을 위한 생활용 섬유 소재/염가공 기업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개발을 위한 생활용 섬유 완제품 생산, 판매 기업
  • 수요(완제품)-소재/염가공 간 컨소시엄 구성 가능 기업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기업
P3 인테리어용 고부가 소재
발굴 및 제품화 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인테리어용 섬유제품 생산기술 및 제품화 역량 보유기업
  • 인테리어용 섬유 완제품 생산, 판매 기업
  • 완제품-소재·부품 간 컨소시엄 구성 가능 기업
M1 생활용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 전략지원
  • 생활용 섬유관련 기업(시제품 수혜기업 우대)
  • 브랜딩 전략 구축이 필요한 기업
  • 브랜딩(BI)개발 및 브랜딩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제작 희망 기업
M2 온라인 유통 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
  • 생활용 섬유 완제품 기업(시제품 수혜기업 우대)
  • 국내외 온라인 유통플랫폼에 입점해 있거나 진출예정인 기업
  • 온라인 유통플랫폼 관련 맞춤형 컨설팅이 필요한 기업
M3 국내외 전시회 공동관 운영 및
판매전 지원
  • 생활용 섬유 완제품 기업(시제품 수혜기업 우대)
  • 글로벌 오프라인 프리미엄 시장 판로 개척이 필요한 기업
  • 전시회 및 판매전 관련 홍보 마케팅 지원이 필요한 기업
M4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
[미주시장]
  • 시제품 제작 지원 선정기업 우대
  •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리빙 및 인테리어용 제품 보유 기업 우대
  • 미주시장의 판로개척이 필요한 기업 및 의지가 있는 기업

4. 추진 절차 및 일정

1. 모집기간

절차 시기
지원공고 ‘22년 03월 17일 ~ 04월 05일
서류접수 ‘22년 03월 30일 ~ 04월 05일
지원 대상 선정평가 ‘22년 04월 중순 예정
선정업체 협약체결 및 사업수행 ‘22년 04월 ~ 10월
현장 중간점검 ‘22년 08월 중
최종 결과 보고 ‘22년 11월 중

※ 상황에 따라 세부내용 및 일정이 변동될 수 있음.

5. 접수방법 및 문의처

  • 접수양식 : 공고문에 첨부된 양식
  • 접수기간 : 2022.03.30.(수) ~ 2022.04.05.(화) 16:00까지
  • 접수방법 : E-mail접수와 우편접수 동시 진행
  • ※ E-mail과 함께 반드시 우편접수도 기간 내 완료해야함
    ※ 접수는 마감일 시간(16:00)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유효

접수처 및 문의처

구분 지원명 지원자격
P1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손가영 연구원
  • TEL : 053) 560 - 6505
  • E-mail : kyson@textile.or.kr
  • 주소 : 대구광역시 서구 국채보상로 136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산업정보·교육팀
P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DYETEC 연구원소재빅데이터연구센터 황혜진 전임연구원
  • TEL : 053) 350 – 3912
  • E-mail : hhjin@dyetec.or.kr
  • 주소 : 대구광역시 서구 달서천로 92 DYETEC연구원 C동 105호
P3 인테리어용 고부가 소재 발굴 및
제품화 지원
(컨소시엄지원형)
    한국섬유스마트공정연구원 전략기획팀 김연주 연구원
  • TEL : 070) 4292 - 0841
  • E-mail : playinstrument@gmail.com
  • 주소 : 충남 공주시 유구읍 유구외곽로 236-6
M1 생활용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전략지원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전략기획본부 함지숙 대리
  • TEL : 053) 980 – 2022
  • E-mail : jsham@previewin.com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7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전략기획본부
M2 온라인 유통 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
M3 국내외 전시회 공동관 운영 및
판매전 지원
M4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
[미주시장]
    한국섬유마케팅센터 마케팅본부 성소리 사원
  • TEL : 053) 421 - 4200
  • E-mail : sorisung@ktcin.com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7 한국섬유마케팅센터 마케팅본부

평가방법 및 제출서류

  • 신청과제 평가 후 종합평점이 70점 이상을 “지원가능과제”로 선정하며, 70점 이상인 과제중에서 해당 과제의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위에 따라 지원 범위 내에서 순위별로 선정
  • 평가는 대면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평가 시 컨소시엄지원 건은 각 기업 1명씩 참석
    단, 상황(코로나19 여파 등)에 따라 서면평가로 대체할 수도 있음
  • 제출서류, 평가지표는 첨부의 각 지원분야별 설명자료 참조
    ※ 제출서류 중 사본일 경우 원본대조필 필수

6. 평가항목

1. 수요-소재기업연계형 고부가시제품 제작지원(P1)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적정성 (30)
  • 시제품 제작 목표의 실현가능성 및 명확성 (10)
  • 추진 계획의 구체성 및 타당성 (10)
  • 사업비 구성(안)의 적정성 (10)
차별성 (30)
  •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의 차별성 (5)
  • 시제품 제작 관련 기술 수준 및 기업 역량 (10)
  • 시제품 목표 물성 및 평가방법의 명확성 (10)
  • 시제품 제작 기술의 파급효과 (5)
시장성 (40)
  • 시제품의 시장 진입 가능성 (15)
  • 시제품의 수출확대 및 수입대체 가능성 (10)
  • 시제품의 경제적 기대효과 (매출증가, 고용창출 등) (15)
추진 주체의 적합 여부
(지원제외 대상)
  • 기업의 재무 건전성(최근 2년 연속 부채비율 500% 이상, 유동비율 50% 이하 해당시 제외)

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시제품 제작지원(P2)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적정성 (30)
  • 시제품 제작 목표의 실현가능성 및 명확성 (10)
  • 추진 계획의 구체성 및 타당성 (10)
  • 사업비 구성(안)의 적정성 (10)
차별성 (30)
  •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의 차별성 (5)
  • 시제품 제작 관련 기술 수준 및 기업 역량 (10)
  • 시제품 목표 물성 및 평가방법의 명확성 (10)
  • 시제품 제작 기술의 파급효과 (5)
시장성 (40)
  • 시제품의 시장 진입 가능성 (15)
  • 시제품의 수출확대 및 수입대체 가능성 (10)
  • 시제품의 경제적 기대효과 (매출증가, 고용창출 등) (15)
추진 주체의 적합 여부
(지원제외 대상)
  • 기업의 재무 건전성(최근 2년 연속 부채비율 500% 이상, 유동비율 50% 이하 해당시 제외)

3. 인테리어용 고부가 소재 발굴 및 제품화 지원(P3)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적정성 (30)
  • 시제품 제작 목표의 실현가능성 및 명확성 (10)
  • 추진 계획의 구체성 및 타당성 (10)
  • 사업비 구성(안)의 적정성 (10)
차별성 (30)
  •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의 차별성 (5)
  • 시제품 제작 관련 기술 수준 및 기업 역량 (10)
  • 시제품 목표 물성 및 평가방법의 명확성 (10)
  • 시제품 제작 기술의 파급효과 (5)
시장성 (40)
  • 시제품의 시장 진입 가능성 (15)
  • 시제품의 수출확대 및 수입대체 가능성 (10)
  • 시제품의 경제적 기대효과 (매출증가, 고용창출 등) (15)
추진 주체의 적합 여부
(지원제외 대상)
  • 기업의 재무 건전성(최근 2년 연속 부채비율 500% 이상, 유동비율 50% 이하 해당시 제외)

4. 생활용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 전략지원(M1)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제품의 국내외 시장 진입 가능성(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브랜딩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30)

5. 온라인 유통 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M2)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제품의 국내외 시장 진입 가능성(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브랜딩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30)

6. 국내외 전시회 공동관 운영 및 판매전 지원(M3)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제품의 국내외 시장 진입 가능성(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브랜딩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30)

7.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미주시장](M4)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제품의 국내외 시장 진입 가능성(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브랜딩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30)

7. 지원제외 대상(공고일 기준)

  • 본 사업의 동일한 내용으로 타 기관 또는 타 지원사업의 지원에서 받았거나, 기 지원된 과제와 중복이 확인될 경우
  • 접수 마감일 현재, 정부기관 및 지자체로부터 사업 제재 중인 경우
  • 접수기간 내에 제출서류가 미비하거나, 신청서 이외의 양식으로 제출하는 경우
  • 휴업 또는 폐업 중인 기업인 경우
  • 기타 본 사업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8. 참고사항 및 유의사항

  • 적격기업이 없을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선정평가결과에 따라 지원금 차등 지급될 수 있음
  • 신청서 허위로 작성 시 추후 참여제한 등 불이익이 주어짐
  • 기타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제출 서류는 클립 또는 집게로 철하여 제출

9. 생활용 섬유제품 관련 예시

생활용 섬유제품 예시

리빙용 인테리어용 거실용 욕실용 주방용 생활보건용
  • 이불
  • 베개
  • 시트
  • 담요
  • 커버
  • 매트리스
  • 침구용 밸런스
  • 커튼
  • 블라인드
  • 암막지
  • 벽지
  • 가구용 섬유제품
  • 커튼
  • 카페트
  • 블라인드
  • 마루덮개
  • 카펫
  • 쿠션
  • 탁자용 린넨
  • 러그
  • 쇼파
  • 타월
  • 샤워커튼
  • 욕실용 러그
  • 욕실용 린넨
  • 목욕가운
  • 헤어밴드
  • 식탁덮개&매트
  • 테이블 린넨
  • 접이닦이포
  • 커버
  • 음식덮개
  • 주방용 섬유제품
  • 섬유필터
  • 생리대
  • 위생용품
  • 성인용기저귀
  • 보건·위생용 섬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