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공지사항

제목2021년 홈텍스 섬유제품 프리미엄화 및 경쟁력 강화 지원대상기업 모집 통합공고

2021년 홈텍스 섬유제품 프리미엄화 및 경쟁력 강화사업 지원대상기업 모집 통합공고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에서는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사업의 일환으로 「홈텍스 섬유제품 프리미엄화 및 경쟁력 강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원대상기업 선정을 위해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1년 04월 08일
-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장 -

1. 사업 개요

사업목적

국내외 홈텍스 섬유제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대응하여 프리미엄 홈텍스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상용화 기술 및 사업화 지원으로 국내 중소 홈텍스 섬유제품 제조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 및 경쟁력 제고
  • 홈텍스 섬유제품 범위(7P 참조)
    • 리빙용
    • 인테리어용
    • 거실용
    • 욕실용
    • 주방용
    • 생활보건용 섬유제품

추진체계

2. 지원내용

구분 유형 지원명 주요내용 지원기관
P1 프리미엄 홈텍스 섬유제품 생산기반 강화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지원규모 : 수혜기업 10개 컨소시엄(20개사 내외)
    • 컨소시엄 구성 : 수요(완제품) 기업 1개사 + 소재기업 1개사
    • 지원금 최대 30,000천원, 기업부담금 16,160천원 이상
  • 지원내용
    • 수요 맞춤형 고부가 프리미엄 시제품 제작지원
    • 기능성 소재, 사가공, 제직, 편직 등 기능성 제품개발 기술지원
    • 홈텍스 섬유제품 기획 및 기술컨설팅 지원
    • 최적 용도의 완제품(샘플), 소재북 제작지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첨부1_P1참조]
P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지원규모 : 수혜기업 7개 컨소시엄(14개사 내외)
    • 지원금 최대 30,000천원, 기업부담금 16,160천원 이상
    • 컨소시엄 구성 : 수요(완제품) 기업 1개사 + 소재/염가공 기업 1개사
  • 지원내용
    • 고부가 홈텍스 섬유제품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시제품 제작지원
    • 친환경 소재, 염색, 기능성 가공, 텍스타일디자인 등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개발 기술 지원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기획 및 기술 컨설팅 지원
    • 사업화율 향상을 위한 홈텍스 섬유 완제품 및 소재북 제작 지원
DYETEC연구원
[첨부2_P2참조]
P2 프리미엄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지원 (단독지원형)
  • 지원규모 : 10개사 내외
    • 지원금 최대 17,000천원, 기업부담금 9,200천원 이상
  • 지원내용
    • 시제품 제작 및 패킹 패키지 포장재 디자인 개발 지원
    • 텍스타일 패턴 제품 디자인 개발
    • 맞춤형 사업화 컨설팅 및 홍보용 마케팅자료 제작지원
한국패션 산업연구원
[첨부3_P3참조]
M1 브랜드-벤더 연계실증 상품기획 및 마케팅 지원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지원규모 : 2개사 내외(침구제품 , 인테리어제품 브랜드)
  • 지원내용
    • 실증상품 제작(소재기업 연계)
    • 맞춤형 컨설팅 지원
    • 브랜드‧벤더 연계 실증상품 품평회 개최 지원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첨부4_M1참조]
M2 홈텍스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 전략지원
  • 지원규모 : 10개사 내외
    • 신규 5개사 + 19~20년도 BI제작 수혜기업 5개사 대상
  • 지원내용
    • 맞춤형 브랜딩(BI)지원
    • 브랜딩 마케팅 컨텐츠 제작지원
    • 맞춤형 컨설팅 지원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첨부5_M2참조]
M3 국내외 온라인 유통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
  • 지원규모 : 10개사 내외
  • 지원내용
    • 기업맞춤형 컨설팅 지원
    •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컨텐츠 제작지원
    • 홈텍스 산업 및 제품의 소비자 리서치 자료제공
대구경북섬유 산업연합회
[첨부6_M3참조]
M4 온오프 전시참가 및 기업 맞춤형 마케팅 컨텐츠 툴 제작 지원
  • 지원규모 : 전시별 각 10개사 내외
  • 지원내용
    • 온·오프라인 전시 참가 지원
    • • 온라인 : 3D 가상 쇼룸 전시·글로벌 바이어 연계 지원
      • 오프라인 : Preview in Seoul 2021 (9월, 서울)
    • 기업맞춤형 마케팅 컨텐츠 툴 제작 (중복지원가능)
    • • 홍보영상 / 스튜디오 촬영  e카탈로그 / 온라인 채널
    • 트렌드 북 대여 및 전문가 동향 자료 제공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첨부5_M2참조]
M5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 [미주시장]
  • 지원규모 : 15개사 내외
  • 지원내용
    • 홈텍스 섬유제품 관련 기획 공동상담관 운영
    • 미주시장(뉴욕, LA 등) 바이어 확보 및 정보제공 지원
    • 업체별 맞춤형 수출, 마케팅 1:1 컨설팅 지원
    • 홈텍스 섬유제품 관련 온라인 비대면 세미나 개최
한국섬유 마케팅센터
[첨부8_M5참조]
  • 시제품 제작지원(P1~P3)은 기업당 1개만 지원가능하며, 기업부담금은 현금으로 전체 제작비의 35%
    지원금:기업부담금=13:7) 매칭을 원칙으로 함
  • 시제품 제작지원(P1~P3 중 택1)신청기업은 토탈 패키지 마케팅 강화지원을 중복하여 지원이 가능함 (M2~M5 중 중복선택 가능)
  • M1신청기업은 시제품 제작지원(P1~P3) 중복선택 불가능, M2~M5 중 중복선택 가능
  • 지원분야별 세부내용은 첨부 설명자료 참조

3. 지원자격

구분 지원명 지원자격
P1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홈텍스 섬유제품용 소재 생산기업
  • 홈텍스 섬유 완제품 생산, 판매 기업
  • 수요(완제품)-소재 간 컨소시엄 구성 가능 기업
  • 고부가 프리미엄 제품개발을 통해 역량 향상을 도모하는 기업
P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관련 소재 생산 및 염가공 기업
  • 홈텍스관련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섬유 완제품 생산, 판매 기업
  • 수요(완제품)-소재/염가공 간 컨소시엄 구성 가능 기업
  •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기업
P3 프리미엄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지원 (단독지원형)
  • 홈텍스 섬유제품 전문 제조 기업(수출기업 우대)
    • 매출규모 5억 이상~100억 미만 기업(2020년 기준)
M1 브랜드-벤더 연계 실증 상품기획 및 마케팅 지원
  • 침구제품, 인테리어제품 기업
  • 시장성 있는 자체 브랜드 보유 기업
  • 시장 중심형 수요 확대를 위한 소재기업과의 연계 가능 브랜드
M2 홈텍스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 전략지원
  • 홈텍스 섬유관련 기업
  • 브랜딩 전략 구축이 필요한 기업
  • 브랜딩(BI)개발 및 브랜딩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제작 희망 기업
M3 국내외 온라인 유통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
  • 홈텍스 섬유관련 기업
  • 국내외 온라인 유통플랫폼에 입점해 있거나 진출예정인 기업
  • 온라인 유통플랫폼 관련 맞춤형 컨설팅이 필요한 기업
M4 온오프 전시참가 및 기업 맞춤형 마케팅 컨텐츠 툴 제작 지원
  • 시제품 제작 지원 선정기업 및 글로벌 경쟁력 있는 제품 보유 기업 우대
  • 글로벌 온라인 프리미엄 시장 판로 개척이 필요한 기업
  • 온라인 마케팅 툴 및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지원이 필요한 기업
M5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 [미주시장]
  • 시제품 제작 지원 선정기업 우대
  •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리빙 및 인테리어용 제품 보유 기업 우대
  • 미주시장의 판로개척이 필요한 기업 및 의지가 있는 기업

4. 추진 절차 및 일정

절차 시기
지원공고 ‘21년 04월 08일 ~ 04월 28일
서류접수 ‘21년 04월 22일 ~ 04월 28일
지원 대상 선정평가 ‘21년 05월 초 예정
선정업체 협약체결 및 사업수행 ‘21년 05월 ~ 10월
현장 중간점검 ‘21년 08월 중
최종 결과 보고 ‘21년 11월 중

5. 접수방법 및 문의처

  • 접수양식 : 공고문에 첨부된 양식
  • 접수기간 : 2021.04.22.(목) ~ 2021.04.28.(수) 16:00까지
  • 접수방법 : E-mail접수와 우편접수 동시 진행
  • ※ E-mail과 함께 반드시 우편접수도 기간 내 완료해야함
    ※ 접수는 마감일 시간(16:00)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유효

접수처 및 문의처

구분 지원명 지원자격
P1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손가영 연구원
  • TEL : 053) 560 - 6505
  • E-mail : kyson@textile.or.kr
  • 주소 : 대구광역시 서구 국채보상로 136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산업정보·교육팀
P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작지원 (컨소시엄지원형)
    DYETEC 연구원소재빅데이터연구센터 황혜진 전임연구원
  • TEL : 053) 350 – 3912
  • E-mail : hhjin@dyetec.or.kr
  • 주소 : 대구광역시 서구 달서천로 92 DYETEC연구원 소재빅데이터연구센터
P3 프리미엄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지원 (단독지원형)
    한국패션산업연구원
  • TEL : 053) 721 – 7436
  • E-mail : leess@krifi.re.kr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45길 26 한국패션산업연구원 기업육성팀
M1 브랜드-벤더 연계 실증 상품기획 및 마케팅 지원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전략기획본부 이재민 사원
  • TEL : 053) 980 – 2031, 980 - 2022
  • E-mail : abcdef1515@previewin.com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7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전략기획본부
M2 홈텍스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 전략지원
M3 국내외 온라인 유통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
M4 온오프 전시참가 및 기업 맞춤형 마케팅 컨텐츠 툴 제작 지원
    한국섬유수출입협회
  • TEL : 02) 6284 - 5011
  • E-mail : jwyoon@textra.or.kr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201 송파테라타워2 B동 710-711호 한국섬유수출입협회 R&D지원본부
M5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 [미주시장]
    한국섬유마케팅센터 마케팅본부 성소리 사원
  • TEL : 053) 421 - 4200
  • E-mail : sorisung@ktcin.com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7 한국섬유마케팅센터 마케팅본부

평가방법 및 제출서류

  • 신청과제 평가 후 종합평점이 70점 이상을 “지원가능과제”로 선정하며, 70점 이상인 과제중에서 해당 과제의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위에 따라 지원 범위 내에서 순위별로 선정
  • 평가는 대면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평가 시 컨소시엄지원 건은 각 기업 1명씩 참석 단, 상황(코로나19 여파 등)에 따라 서면평가로 대체할 수도 있음
  • 제출서류, 평가지표는 첨부의 각 지원분야별 설명자료 참조

6. 평가항목

1. 수요-소재기업 연계형 고부가 시제품 제작지원(P1)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적정성 (30)
  • 시제품 제작 목표의 실현가능성 및 명확성 (10)
  • 추진 계획의 구체성 및 타당성 (10)
  • 사업비 구성(안)의 적정성 (10)
차별성 (30)
  •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의 차별성 (5)
  • 시제품 제작 관련 기술 수준 및 기업 역량 (10)
  • 시제품 목표 물성 및 평가방법의 명확성 (10)
  • 시제품 제작 기술의 파급효과 (5)
시장성 (40)
  • 시제품의 시장 진입 가능성 (15)
  • 시제품의 수출확대 및 수입대체 가능성 (10)
  • 시제품의 경제적 기대효과 (매출증가, 고용창출 등) (15)
추진 주체의 적합 여부
(지원제외 대상)
  • 기업의 재무 건전성
  • (최근 2년 연속 부채비율 부채비율 1,000% 이상, 유동비율 50% 이하 해당시 제외)

2. 글로벌 특화 전략품목 제작지원(P2)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적정성 (30)
  • 시제품 제작 목표의 실현가능성 및 명확성 (10)
  • 추진 계획의 구체성 및 타당성 (10)
  • 사업비 구성(안)의 적정성 (10)
차별성 (30)
  •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의 차별성 (5)
  • 시제품 제작 관련 기술 수준 및 기업 역량 (10)
  • 시제품 목표 물성 및 평가방법의 명확성 (10)
  • 시제품 제작 기술의 파급효과 (5)
시장성 (40)
  • 시제품의 시장 진입 가능성 (15)
  • 시제품의 수출확대 및 수입대체 가능성 (10)
  • 시제품의 경제적 기대효과 (매출증가, 고용창출 등) (15)
추진 주체의 적합 여부
(지원제외 대상)
  • 기업의 재무 건전성
  • (최근 2년 연속 부채비율 부채비율 1,000% 이상, 유동비율 50% 이하 해당시 제외)

3. 프리미엄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지원(P3)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2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사업비 구성의 적정성(10)
제품 경쟁력(40)
  • 시제품 제작 개발 제품의 차별성 및 특화성(5)
  • 시제품 제작 상품화 계획의 적절성 및 시장성(20)
  • 시제품 제작 기술 수준 및 파급효과 (15)
기대효과(40)
  • 개발 제품의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15)
  • 시제품 제작의 경제적 기대효과(매출 및 고용 창출)(15)
  • 시제품 제작의 수출확대 및 수입 대체 가능성(10)
추진 주체의 적합 여부
(지원제외 대상)
  • 기업의 재무 건전성(완전 자본 잠식시 지원 제외)

4. 브랜드-벤더 연계 실증 상품기획 및 마케팅 지원(M1)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브랜드 인지도 및 역량(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상품기획 방향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30)

5. 홈텍스 섬유제품 브랜딩(BI) 마케팅 전략 지원(M2)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제품의 국내외 시장 진입 가능성(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브랜딩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30)

6. 국내외 온라인 유통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지원(M3)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제품의 국내외 시장 진입 가능성(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컨텐츠 제작지원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30)

7. 온오프 전시참가 및 기업 맞춤형 마케팅 컨텐츠 툴 제작지원(M4)

  • ※ M4의 경우, 시제품 제작 지원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별도 공고 후 신청접수 및 선정평가 진행 예정입니다.

8.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미주시장](M5)

평가항목(비중) 세부 항목(비중)
일반사항(30)
  •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의지(10)
  • 추진계획의 타당성(20)
경쟁력 및 시장성(40)
  • 제품의 국내외 시장 진입 가능성(20)
  • 판로확보 및 성장 가능성(20)
기대효과(30)
  • 경제적 기대효과(매출증가, 고용창출 등)(30)

7. 지원제외 대상(공고일 기준)

  • 본 사업의 동일한 내용으로 타 기관 또는 타 지원사업의 지원에서 받았거나, 기 지원된 과제와 중복이 확인될 경우
  • 접수 마감일 현재, 정부기관 및 지자체로부터 사업 제재 중인 경우
  • 접수기간 내에 제출서류가 미비하거나, 신청서 이외의 양식으로 제출하는 경우
  • 휴업 또는 폐업 중인 기업인 경우
  • 기타 본 사업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8. 참고사항 및 유의사항

  • 적격기업이 없을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선정평가결과에 따라 지원금 차등 지급될 수 있음
  • 신청서 허위로 작성 시 추후 참여제한 등 불이익이 주어짐
  • 기타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제출 서류는 클립 또는 집게로 철하여 제출

9. 홈텍스 섬유제품 관련 예시

홈텍스 섬유제품 예시

리빙용 인테리어용 거실용 욕실용 주방용 생활보건용
  • 이불
  • 베개
  • 시트
  • 담요
  • 커버
  • 매트리스
  • 침구용 밸런스
  • 커튼
  • 블라인드
  • 암막지
  • 벽지
  • 가구용 섬유제품
  • 커튼
  • 카페트
  • 블라인드
  • 마루덮개
  • 카펫
  • 쿠션
  • 탁자용 린넨
  • 러그
  • 쇼파
  • 타월
  • 샤워커튼
  • 욕실용 러그
  • 욕실용 린넨
  • 목욕가운
  • 헤어밴드
  • 식탁덮개&매트
  • 테이블 린넨
  • 접이닦이포
  • 커버
  • 음식덮개
  • 주방용 섬유제품
  • 섬유필터
  • 생리대
  • 위생용품
  • 성인용기저귀
  • 보건·위생용 섬유제품